대중교통 지향 개발(TOD:Transit-Oriented Development)은 대중교통 중심지 주변으로 주거, 상업, 레크리에이션 공간을 배치하여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 현대의 도시계획 요소입니다. TOD의 목표는 개인 차량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생활을 장려하며,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을 통해 걷기 쉬운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 도시들이 교통혼잡, 환경오염, 비효율적인 토지 이용 문제와 씨름하고 있습니다. TOD는 도시 성장과 환경 및 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조화시키는 좋은 대안을 제공합니다. TOD의 핵심 원칙, 정점, 세계 도시에서 TOD가 구현된 수용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 대중교통 지향 개발(TOD)의 원칙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개발은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원칙이 있습니다. TOD의 핵심은 대중교통 시설에서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고밀도의 복합 용도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대중교통과의 접근성은 자동차 사용의 필요성을 줄여줌으로써 탄소 배출을 낮추어 환경 친화적이며, 주민들의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장려합니다. TOD의 주요 원칙 중 하나는 밀도입니다. 대중교통 중심지 근처의 고밀도 개발은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 중심지에서 가까운 곳에서 거주하면서 일하고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러한 활동 집중은 대중교통이 더욱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해당 지역의 인구가 증가할수록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늘어나고, 이는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정당화하고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혼합 개발은 TOD의 또 다른 중요한 원칙입니다. TOD는 동일한 지역 내에 주거, 상업 및 레크리에이션 공간을 통합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아도 필요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은 활기 넘치는 도시 조성을 촉진합니다. 마지막으로 TOD는 보행자 및 자전거 친화적인 통행여건 조성을 강조합니다. TOD 지역의 거리는 넓은 보도, 자전거 도로 및 안전한 횡단보도를 통해 무동력 교통을 우선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걷기와 자전거 타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장려하여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를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공원이나 광장과 같은 공공 공간도 TOD에 통합되어 사회적 상호 작용과 지역 사회 행사를 위한 장소를 제공합니다.
■ 대중교통 중심 개발의 장점
TOD는 대중교통 중심지 주변 지역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수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TOD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교통 혼잡을 줄이는 것입니다. TOD는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개발을 집중하여 자동차 이용의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이를 통해 도로의 차량을 감소시키고 교통혼잡을 줄입니다. 또한 이동 시간을 감소를 통한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대기 질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줍니다. TOD의 또 다른 장점은 지속 가능한 생활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기후 변화 퇴치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TOD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물을 건축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의 무분별한 확산을 줄이며 토지를 보존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걷기 좋은 대중교통 중심의 지역사회는 에너지 소비가 많고 환경 악화를 가속화하는 장거리 통근의 필요성을 최소화합니다. TOD는 개인 차량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여 도시지역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경제 활성화도 TOD의 중요한 장점입니다. TOD의 증가된 개발밀도와 복합용도 개발은 기업 및 투자자를 유치가 용이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대중교통 중심지 근처의 부동산 가치도 일반적으로 증가하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산세 수입 증가를 촉진합니다. 마지막으로 TOD는 활용도가 낮거나 쇠퇴한 지역의 개발을 촉진하여 주민과 관광객 모두를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지역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세계적 수용 사례
전 세계 도시들은 도시를 관리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전략적으로 대중교통 중심 개발을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오리건주의 포틀랜드, 버지니아주 알링턴과 같은 도시가 TOD의 선구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지역은 TOD를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 생활의 모델로 변화시킨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사례입니다. 포틀랜드는 TOD를 통한 새로운 전략으로 토지이용계획과 대중교통계획을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결과 대중교통 이용률은 높아지고 자동차 이용의 의존도는 감소하는 활기찬 동네를 만들었습니다. 알링턴의 Rosslyn 도시철도역에서 Ballston 도시철도역까지 노선을 따라 밀집된 복합용도 개발은 강력한 공동체 의식을 갖춘 성장하는 도시를 만든 또 다른 사례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와 홍콩과 같은 도시가 대규모 주거 및 상업지역 개발과 대중교통을 통합하여 TOD를 대규모로 구현했습니다. TOD에 대한 싱가포르의 접근 방식은 장기적인 계획과 토지이용, 교통, 환경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성을 강조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시는 효율적인 대중교통으로 연결되어 자동차 소유의 필요성을 줄여주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촉진하는 대중교통 중심의 커뮤니티와 포괄적인 네트워크를 개발했습니다. 한편 유럽에서는 코펜하겐, 취리히와 같은 도시에서 TOD를 활용하여 도시 이동성과 환경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코펜하겐의 핑거 플랜(Finger Plan)은 TOD의 전형적인 사례이며, 도시의 개발은 도심에서 연장되는 5개의 환승 통로인 "핑거"를 따라 집중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도시는 교통로 사이에 녹지 공간을 조성하고 도시 성장과 환경 보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