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이란 국토의 이용, 개발, 보전을 위한 계획의 수립과 집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분야입니다. 이 글을 통해 도시계획 학력, 자격증, 직업에 대해여 소개하겠습니다.
도시계획 학력
대학교에서 도시계획 관련 학과를 졸업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학과는 이과와 문과로 정확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도시계획 관련 학과는 대학교에 따라 이과에 소속된 경우도 있고, 문과에 소속된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비중은 이과가 더 많습니다. 이과에서는 “도시계획학과”, “도시공학과”, “도시설계학과”라는 명칭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도시계획이은 건축, 교통, 환경분야와 연관이 많아서, “도시교통공학과”, “건축도시공학과” 등의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과에서는 대부분 “부동산학과”로 또는 “지역개발학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시계획 자격증
도시계획 관련 자격증은 도시계획기사입니다. 도시계획 관련 학사학위를 받은 사람에게는 국가기술자격인 도시계획기사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부여됩니다. 향후, 어떤 진로를 선택하여도 도시계획기사는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년간 3회의 시험이 있습니다. 도시계획기사는 다른 자격증과 달리 산업기사가 없습니다. 도시계획은 교통, 환경, 재해, 토목분야 등을 총괄하는 계획으로 관련분야의 자격증을 추가록 취득할 경우, 취업 시 큰 도움이 됩니다. 도시계획 관련 학사학위를 받지 않은 비전공자인 경우에도, 관련업종에 4년 이상 근무할 경우, 도시계획기사 자격증 취득요건이 충족되어 도시계획기사 취득이 가능합니다.
도시계획 직업
첫 번째, 아르바이트 및 인턴쉽입니다. 학사의 경우 졸업 전, 졸업 후 기업의 단기 아르바이트 또는 공사의 인턴채용 등을 통한 실무 경험이 가능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진로를 결정합니다. 두 번째, 학술연구용역 참여입니다.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은 지도교수의 학술연구용역에 참여하여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 자료의 연구를 통해 학술적 경험이 가능합니다. 학술연구용역의 결과물은 실제 도시계획 실현 시 관련지표로 활용됩니다. 세 번째, 공모전 참여입니다. 공모전은 현실적인 문제를 기반으로 해결책을 찾거나, 이상과 현실사이의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필요가 있을 때, 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개최합니다. 공모전은 기술적인 부분과 창의적인 부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문제를 기반으로 실제 업무에 더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네 번째, 도시계획 공무원입니다. 지방자지차단체 및 광역자치단체에 꼭 필요한 직원이지만, 선발 인원이 다른 분야보다 매우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주요 업무는 해당 도시의 발전, 보전, 미래계획 수립과 같은 업무 및 민간개발에 따른 허가를 해주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다섯 번째,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와 같은 공사입니다. 공사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출자하여 만든 공기업으로 해당지역의 개발을 주된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는 공사에 재원을 지원하여 주민들을 위한 공공사업을 추진하는 업무를 합니다. 여섯 번째, 연구원입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등 광역자치단체의 종합적인 발전을 위해 설립된 연구기관입니다. 정책연구, 지역의 현안 분석을 통해 지역 발전전략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일반기업입니다. 학사, 석사, 박사, 기술사 등 관련 전문가들이 속한 집단입니다.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도시계획사업, 민간기업이 발주하는 도시개발사업을 수주하여 관련사업을 진행합니다. 완료된 사업들의 통해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는 경제활동 주체입니다. 도시계획과 관련한 직업 중 가장 많은 종사자가 분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