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공간의 기능과 의미

도시에 있어서 대부분의 행위는 도로 공간을 매개체로 하여 전개되며, 이는 전체적인 도시문화의 상징적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공간에 있어 가로는 이동공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도시에는 여러 유형의 도로가 존재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 간선도로는 도시의 공간구조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도로 양측의 보도 부분에는 전기 및 전신전화 등 여러 시설이 부설되어 있고, 노면 아래에는 지하철, 상수도, 하수도, 가스시설 등이 매설되어 있습니다. 도로는 각종 공공시설에 이용되는 선형의 다목적 공간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도로변의 건축물에 대해서는 통풍, 채광 등의 오픈스페이스로서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도로변의 개발에 따라 도시의 시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기능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로 개발에 따라 농경지는 주택지로 변화하고, 주택지는 상업지로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 위계와 형태

도로의 위계구성은 도시의 골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도로에 수반되는 공간의 기능을 명확하게 구분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활동체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도로의 위계는 교통량과 차량의 속도, 차량의 구성에 따라 구분됩니다. 이 위계에 따라 도로의 통과 및 접근기능, 도로 폭과 단면구성, 가로변의 토지이용계획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도로는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국지도로, 보행자전용도로로 구분되며, 구성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주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의 구성형태는 대체로 격자형, 격자방사형, 방사환상형, 혼합형이 있으며, 이 중 격자형은 그리스, 로마시대 및 중국의 고대도시에서 널리 보급되었던 가로패턴입니다. 격자형은 토지이용과 간선교통처리에 유리하여 미국의 필라델피아, 뉴욕 등의 많은 도시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구성형태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집산도로는 간선도로와 국지도로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개방형, 폐쇄형, 간선분리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세 번째, 국지도로는 개별 건축물에 직접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입니다. 격자형, T자형, 쿨데삭형, 루프형으로 나누어지며, 국지도로는 주택의 형식, 지형조건, 보도와 차도의 분리 방식 등에 따라 구성형태를 결정합니다.

 

■ 가로공간의 활동 및 시설물

고대도시에서 도시를 만든 사람들은 인간의 척도나 보행능력에 맞게 계획하였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등장 및 발달과 함께 차도가 도시의 중요한 골격을 이루게 되었고, 도시의 가로는 차도와 보도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차도와 보도의 분리 형태는 평면분리형, 입체분리형, 시간분리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평면분리형은 차도옆에 보도가 위치하여 동일한 평면상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입체분리형은 육교나 지하도 같은 것들을 의미합니다. 시간분리형은 스쿨존, 보행자천국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가로시설물은 가로공간에서 일반시민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해 주는 휴게 및 공공편의시설과 안내표지판 등의 가로장치물을 말합니다. 가로장치물은 시민이나 방문자에게 안내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도시환경의 질서감과 쾌적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크게 여섯 가지 요소로 구분됩니다. 첫째는 위치감과 방향감의 인식에 도움을 주는 랜드마크(landmark) 요소입니다. 랜드마크는 멀리서부터 눈에 띄며, 위치 인식의 표식이 됩니다. 자연적인 요소는 산, 언덕과 같은 것들이며, 인공적인 요소는 고층빌딩 및 타워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둘째는 이동을 도와주는 요소입니다. 구체적으로 도로상에서 공공교통수단의 이용에 관계되는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 출입구의 쉘터류가 주된 요소입니다. 셋째는 이동에 질서를 부여하는 요소입니다. 볼라드(bollard), 가드레일, 과속방지턱(hump) 등이 있습니다. 넷째는 휴식과 편리성을 제공해 주는 요소입니다. 벤치, 쉘터, 식수대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는 수목이나 화초와 같이 자연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녹화요소입니다. 여섯째는 빛을 만들어내는 요소인 조명요소입니다.